당신이 몰랐던 건강 이야기
당신이 몰랐던 건강 이야기
건강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잘못 알려진 정보를 찾아서 알려주는 블로그 입니다.

요즘 B형 독감 유행 증상·잠복기·수액 비용 총정리

요즘 B형 독감 유행 증상·잠복기·격리기간·수액 비용 총정리


해마다 겨울이 되면 대비하게 되는게 독감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독감 예방접종을 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은 백신이 효과가 있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효과가 없다고도 합니다. 

그래도 누구라도 독감에 걸릴 수 있으니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대비하는게 좋지 않을 까요? 

요즘 B형 독감이 유행이라고 하는데 B형 독감의 증상, 잠복기, 권장 격리기간,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형 독감 유행과 치료 섬네일


B형 독감이란?

인플루엔자 B형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 하나로, A형 독감에 비해 일반적으로 증상이 가볍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올 겨울 우리나라에서는 인플루엔자 활동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며, 주로 A(H3N2)형이 우세하나 B(Victoria)형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6년 2주차 기준 우리나라 B형 검출률 17.6%로 A형(15.9%)을 앞서고 있습니다. 


A형 독감과 B형 독감의 차이

갑자기 B형 독감 얘기를 하니까 이해가 안되실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독감은 보통 A형 독감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기서 A형 독감과 B형 독감의 차이를 알고 가면 좋겠습니다. 

1) A형 인플루엔자

ⓛ 다양한 변형 존재 (H1N1, H3N2 등 18종 H + 11종 N 조합)

② 동물(조류, 돼지 등)에서도 감염 가능 : 항원 변이(Shift)로 인해 대유행(팬데믹)도 가능

③ 변이 속도가 빠름 : 매년 새로운 균주가 출현

④ 계절적으로 유행 시 대부분이 A형 독감(보통 70% 이상) 인 경우가 많음. 보통 겨울 초반(12~2월)에 주로 유행

⑤ 전 세계적 대유행 유발 가능 (예: 과거 스페인 독감, 신종플루 등)

2) B형 인플루엔자

① 사람에게만 감염된다고 봄(숙주 범위 좁음)

② 변형은 Victoria 계통과 Yamagata 계통 2가지로만 나뉨(단일 종)

③ 변이 속도 느림 : 대유행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특징

④ 보통 늦겨울~봄(2~4월)에 유행하나, 올해(2025-2026절기)는 이례적으로 조기 증가 중 (특히 소아·청소년 중심)


B형 독감의 증상

갑작스러운 38℃ 이상 고열, 오한, 심한 근육통·관절통, 두통, 기침, 인후통, 피로감 등 전신 증상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감기와는 확연히 구분됩니다. 

A형 독감은 일반적으로 증상이 더 심하고 합병증(폐렴 등) 위험이 높으며 특히나 고령자·어린이에서 중증으로 다른 합병증 발병이 쉬운 편입니다. 

B형 독감은 증상이 A형보다 상대적으로 가볍지만 어린이에게서는 구토·설사·경련 등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B형 독감의 잠복기는 1~4일로, 평균 2일입니다. 감염 후 증상이 나타나기까지의 기간 동안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습니다. 


B형 독감의 치료 및 예방법

치료방법은 독감 증상 발현 후 48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할 경우 효과가 가장 좋게 나타납니다. 즉, 증상 나타나면 다음 날 바로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항 바이러스제는 오셀타미비르(Tamiflu), 발록사비르(Xofluza), 페라미플루(수액) 등 이며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는 치료기간은 7일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타미플루 사진

조플루자 사진

페라미플루 수액 사진


B형 독감 치료 비용

우리나라에서 수액 비용은 비급여 항목으로, 일반 수액이 4만~10만원이며 페라미플루는 7만~15만원입니다. 전체 치료비(검사 포함)는 10~20만원 정도로,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실손보험으로 보전 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손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은 반드시 청구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독감이 유행이라던데...🤧 명의가 알려주는 감기와 독감의 차이 #명의 #독감 #감기


* 함께 보면 좋은 글

늙지 않는 뇌 핵심요약 8가지

덤핑 증후근 증상 및 대처법